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ayPerFeed - Feed 받으면 돈을 드립니다(?)
    재테크 2006. 10. 24. 09:55
    언제가는... 블로그가 수익 모델이 되는 시점이 오긴 오겠지?
    ----------------------

    http://wooweb.org/rc3/trackback/505

    PayPerPost /ReviewMe /, CreamAid / 등 블로고 스피어내 구성원들의 관계와 집단지성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수익기법들은 모두 능동적 광고소비형 블로거들에 대한 수동적 접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문득 든 생각일지 모르지만 반대로 수동적 광고소비 블로거들에 대한 능동적 접근은 어떨까?

    특정 RSS Feed를 구독하면(물론 구독완료에 대한 인증프로세스는 별도로 개발해야겠지만) 읽을 때마다 Paying해주는 서비스는 어떨까? 물론 RSS는 단순히 한개의 공통 RSS보다는 주제별(관심사항), 성별, 나이별로 Custormizing된 개인별 고유 RSS Feed 주소를 생성해주어야 할것이다. 그러므로 유저는 자신에게 가장 타겟팅된 광고 Feed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타겟팅 효율 및 광고 효용성면에서 분명 고민할 가치가 있다.

    이를 응용하면 돈 버는 RSS reader 서비스가 탄생할 가능성도 있다. 꼭 쓰지 않아도 읽기만 해도 돈을 벌 수 있는 서비스. 자신이 선택한 품목의 신상품을 쇼핑몰로부터 Feed받는 능동적인 소비유형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제2, 제3의 상품과 기업의 홍보수단으로써 각광을 받을 여지가 크다. 이는 이전부터 논의되어왔던 Opt-in Mail 프로세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긍정적인 Ads Ecosystem을 형성해줄 수 있지 않을까?

    또한 Contextual advertising 기법으로 검색 및 RSS 등에서 컨텐츠 맞춤형 광고기법의 보완적 장치로서 단기간의 대량 광고 및 이벤트 광고시에 효과적이지 않을까?

    * 쇼핑몰 - 신상품 소식을 RSS로 Feeding하고 Reading할때마다 포인트를 주거나 랜덤하게 상품권을 준다.(일반적인 지향점-아마존 등의 외국쇼핑몰들은 신상품 홍보에 RS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일반광고 - 상품 및 기업 광고를 RSS로 Feeding하고 Reading할때마다 광고주가 정한 일정액의 Reward Money를 적립받는다. 이벤트일 경우엔 특정 페이지로의 트랙백을 요구할 수도 있다.
    * Marketing Agency - 광고용 RSS Feed 구독고객을 대량으로 유치하여 성별/연령별/관심사별로 DB를 세분화하여 쌓는다. 광고주가 요구하는 목적에 맞게 주기적으로 구독고객들에게 Feed를 날려준다. 또한 Feed별로 Reading Rate 등의 광고효율을 Reporting해주고 정기적으로 구독고객들에게 Reward를 정산하여준다.
    * 가장 중요한 것 - 지속적으로 구독자가 관심있어하는 광고형 Post를 Feed해줄 수 있어야 하며 보조적 Reward 장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

    이런 서비스의 경우 효과적으로 가장 먼저, 가장 많은 RSS 구독자들을 보유한 RSS Marketing 기업에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초창기에는 구독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하여 경품을 제공한다던지 RSS Feed Lottery 서비스도 괜찮을 것 같다.(Feed를 읽을 때 이벤트 당첨여부 랜덤 출력)

    여기까지지 Wooweb의 어중띤 대강의 생각이었다. 아마도 내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이런 서비스가 실시된 적이 있지만 실패했다거나, 기획중이라거나, 또는 성황리에 서비스하고 있는 곳이 있을지도..

    적어도 본 포스트 제목에 혹해 이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이런 서비스에 목말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반대로 과금형 RSS Feeding의 출현도 멀지 않을 것같다는 잡상;;)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