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08 베이징올림픽 엠블럼과 마스코트
    정보 2008. 8. 25. 10:49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베이징올림픽 엠블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림픽 최종 메달갯수 및 종합 순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이베이(Beibei): 베이베이의 물결무늬 머리모양은 중국의 신석기 물고기 토기문양에서 그 문양을 따왔다. 잉어를 의미한다고도 한다. 물, 혹은 중국의 바다(水, 海)를 상징하며 스포츠는 수영, 오륜마크에서는  파란색을 상징한다. 또한 베이라는 발음은 조개, 즉 재물을 뜻하며 '번영'이라 는  축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징징(Jingjing): 중국을 대표하는 귀여운 동물 판다.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동물이기에 징징은 '환영'을 뜻한다. 징징의 머리에 있는 연꽃 디자인은 송나라 시대 도자기에 새겨진 연화문이 기원이다. 징징은 그 서식처 때문에 숲(森林)을 뜻하며 스포츠로는 '힘'을 상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환(Huanhuan): 불꽃무늬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듯이 환환은 올림픽 성화를 상징한다. '격정'또 는  '정열'을 뜻하는 불(火)의 캐릭터로 5명의 마스코트 중에서 맏형격이다. 머리 장 식은 불교 유적이 있는 둔황석굴의 불꽃무늬에서 따왔다. 스포츠에서는 '올림픽의 정신'을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잉잉(Yingying): 잉잉은 멸종위기에 처한 보호동물인 '티베트 영양'이다. 먼 서쪽 티베트에 사는 영양의 식구역은 중국 영토의 광대함을 나타낸다. 5명의 마스코트 중에서 유일하게 역동적인 뛰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뛰는 모습에서 알 수 있듯 스포츠 중에서는 '육상'을 상징한다. 최근 분리독립 시위를 벌인 티베트의 상징을 포함시켰다는 것에서 통합의 정치적 메시지를 담았다는 해석도 있다. 잉잉의 머리장식은 중국 서부 티베트-신장 자치구의 전통복식에서 따왔다. 잉잉의 노란색은 중국의 대지, 땅(土)을 나타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니(Nini): 니니는 제비로서 올림픽이 열리는 수도 베이징을 상징한다.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도 나오듯, 베이징의 옛 이름이 연경(燕京)이었음을 상기하면 그 유래를 짐작할  수 있다. 니니의 머리장식은 베이징 어린이들의 오랜 취미인 제비연 날리기의 그 림에서 따왔으며 그 의미는 하늘(天)이다. 날렵하고 우아한 제비의 동작은 스포츠 에서는 '체조'를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베이징올림픽 메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