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 편집도구 ‘라이브 라이터’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S)는 13일(현지시간) 원격 블로그 편집 소프트웨어 ‘윈도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 http://windowslivewriter.spaces.live.com) 시험판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윈도 라이브 라이터는 위지웍(WYSIWYG) 또는 HTML 기반의 라이트 온(Write On) 블로깅 도구다. 사용자들은 해당 블로그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듯이 블로그에 글이나 사진 등을 올릴 수 있다. MS 오피스 2007 워드에도 동일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블로그가 ‘원격 블로깅 API’를 지원해야 한다. 윈도 라이브 스페이스(Windows Live Spaces), 블로거닷컴(Blogger), 라이브저널(LiveJournal), 타이프패드(TypePad), 워드프레스(WordPress) 등 해외 주요 블로그 서비스는 대부분 사용 가능하며, RSD(Really Simple Discoverability)를 지원하는 블로그, 메타웹로그(Metaweblog) API, 무버블 타입(Moveable Type) API도 지원한다.
국내 가입형 블로그 중에서는 이글루스(egloos.com)가 현재 사용 가능하며, 설치형 블로그인 태터툴즈(Tattertools) 1.1 개발버전에도 이를 지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라이브 라이터는 글이나 사진은 물론이고, 라이브닷컴 지도(Live.com Maps)나 꼬리표(태그) 등도 손쉽게 첨부할 수 있다.
또 개발자용 SDK를 이용하면 다양한 웹사이트에 편집기로 응용할 수 있다. 다만 매킨토시 운영체제용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황이다. J.J. 알라이어(J.J. Allaire) 윈도 라이브 라이터 팀 개발자는 “라이브 라이터의 목표는 블로깅을 보다 강력하고 직관적이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며 “위지웍 편집, 사진 및 지도 편집, SDK 등을 통해 보다 나은 블로깅 경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외 전문가들은 대부분 “유사 편집기들이 이미 많이 있지만, 상당히 만족스럽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MS 워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듯이 손쉽게 블로깅 할 수 있다는 부분에 높은 점수를 줬다. [참고]라이브 라이터 시험판은 다음 주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f/9/a/f9a19f2d-cec4-4a25-9b0b-eb9655ea7561/Writer.msi 세계일보 인터넷뉴스부 서명덕기자 mdseo@segye.com 보도자료 및 제보 bodo@segye.com, 팀 블로그 http:/in.segye.com/b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