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브로와 HSDPA의 차이점정보 2008. 11. 28. 16:04
2006년 6월 30일 꿈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날이다.
SKT 에 이어 두번째로 상용화에 들어가는 KTF의 HSDPA 서비스와 KT와 SKT의 와이브로 서비스가 드디어 실현되는 날인 것이다. 일단 비교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와이브로와 HSDPA의 정의부터 간단히 짚고 넘어가보자.HSDPA는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의 머리글자를 딴 명칭으로 하향고속패 킷접속방식 이라는 뜻으로 3세대 서비스인 WCDMA 가 진화된 방식인 3.5 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라 지칭하고 있다.
1초당 전송 받을 수 있는 양이 최대 14MB 이며, 실제로 2~3M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 받을 수 있으며, 이와 비교되는 WCDMA 는 1초당 최대 2Mbps 이며, 실제 전송속도는 300~400Kbps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WCDMA 보다 훨씬 탁월한 환경 조건임을 알 수 있다.
그 다음 와이브로는 휴대퐁 단말기로 차량이동 중에도 언제 . 어디서나 고속의 전송속도로 미디어 , 통신 , 데이터 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무선 TPS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 데이터) 기반의 개인인터넷 서비스를 뜻한다. 그 다음 와이브로는 휴대퐁 단말기로 차량이동 중에도 언제 . 어디서나 고속의 전송속도로 미디어 , 통신 , 데이터 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무선 TPS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 데이터) 기반의 개인인터넷 서비스를 뜻한다.
SKT에 이어 두번째 주자로 나서고 있는 KTF 의 HSDPA 서비스는 6월 30일부터 수도권과 6대 광역시 등 전국 50개 도시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등) 에서 3.5G HSDPA 서비스를 일제히 상용화 된다
듣는 전화에서 보는 전화 시대를 초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서비스는 음성통신망에 기반하고 있지만 데이터 통신 다운로드 속도를 이론적으로는 14Mbps 까지 제공해 휴대폰을 통한 데이터 통신도 가능케 한다. 또, 화상전화를 비롯한 고속데이터 서비스와 국제 로밍을 통한 끊김 없는 (seamless) 서비스 , 가입자 인증 모듈(UICC) 기반의 다양한 부가서비스까지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다.
서비스 지역을 곧 서울 전역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를 하고 있지만 언제 지방까지 확대되는 전국화가 이루어 질지는 언제나 그랬듯이 당연히 미지수이다. 이 와이브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것들은 HSDPA는 사용가능 한 단말기만 구비되어있으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 와이브로 서비스는 일단 본인소유의 노트북이 있어야 하는 모바일 PC 중심으로 시작한다 .
초기 단계인 지금은 삼성전자의 PCMCIA 카드 1종만 공급될 전망으로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PCMCIA 카드는 PCMCIA카드·모델명 SCH-H110) 가격은 케이티 27만원, 에스케이텔레콤 30만원대 초반으로 와이브로 단말기 보조금으로 지급되는 10만원을 제한다면 20만원 안 밖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초기 준비가격이라고 하 기엔 좀 비싸지 않나 하는 생각이 업잖아 있지만 앞으로 널리 상용화 되었을 경우엔 이보다 더 저렴한 가격이 될지도 모 르기 때문에 초기 단계 이라는 것을 염두하는 게 좋을 것 같다.
현재가 아닌 후반기에는 신용카드, 모바일 뱅킹, 전자화페, 멤버십 카드, 전자티켓, 교통카드 등 다양한 컨버전스형 부가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계획에 있어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부풀어져 오른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두면 유용한 윈도우의 환경 변수들 (0) 2008.12.08 T옴니아폰 27일부터 전격 매장 출시 - 16기가를 기다려야 할까? (0) 2008.11.28 최신판 2009 라이브 메신저 광고제거 - Live Messenger Beta AdBanner Remove (7) 2008.11.27 [펌] 직장인 34.9%, ‘블로그 운영’ (0) 2008.10.28 파스타와 스파게티의 차이? (2) 2008.09.05